간호사 면허소지자로서 산업장의 근로자를 대상으로 근로자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건강을 고도로 유지, 증진시키기 위하여 근로자의 건강관리, 산업위생 관리, 보건교육 등 일차보건 의료 수준에서 제공하며 적정기능 수준향상을 목표로 하는 업무를 전담하는 전문요원
산업전문간호사 과정은 간호사 면허를 소지하고 있는 자(간호학과 4년 학사 취득 후 간호사 국가고시 합격하여 간호사 면허증을 발급받은 자)가 최근 10년 이내에 산업보건(산업간호) 실무경력이 3년 이상이 되면 산업전문간호사 과정이 있는 대학원(석사 과정)에서 산업전문간호사 석사학위 과정을 수료한 후, 산업전문간호사 시험에 합격하면 산업전문간호사가 됩니다.
산업전문간호사 과정은 우리나라에는 유일하게 서울가톨릭대학교 보건대학원(산업 및 지역사회간호학 전공)에서 운영 중입니다.
산업간호사의 사업장 취업분야는 무엇이 있나요?
50인 이상의 사업장에서는 보건관리자를 선임해야 하며 제조업, 서비스업, 건설업 등 다양한 사업장에서 산업간호사가 근무하고 있습니다.
산업간호사의 자격은 어떻게 되나요?
산업간호라는 분야는 실제적 또는 잠재적 건강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해주는 간호의 고유한 행위를 근로자와 산업장에서 실천하는 분야입니다.
인간에 대한 존귀함을 가지고 역동적이며 자신의 일을 사랑하는 간호사로서 자부심을 가진 분이라면 누구나 지원이 가능합니다.
아울러 컴퓨터 활용 능력이 있으면 업무를 수행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고, 혹여 뛰어나지 않더라도 기초적인 문서 작업이 가능하도록 오피스, 한글 등에 대한 지식이 필요합니다.
또한 사업장의 업종(제조업, 건설업, 서비스업 등)에 따라 요구되는 지식이 다르므로, 사전에 작업환경에 대한 조사를 해두시는 것이 업무에 도움이 되며 사업장에 따라서는 영어와 관련된 능력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사업장에서 근무하는 산업간호사는 전문 의료인이라는 자부심을 배경으로 조직원들과 유기체적인 관계를 이루고 인내와 끈기로 업무를 진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산업간호사가 사업장 보건관리가 되면 어떠한 업무를 하게 되나요?
임상에서 치료를 위하여 최선을 다하는 의료팀과는 달리, 산업장의 특성에 따른 유해인자와 대부분 건강한 근로자들을 관리하면서 경쟁력 있는 사업장을 실현하기 위하여 예방과 건강증진을 위주로 보건업무를 기획, 운영, 관리하는 업무들을 수행하므로 이를 위한 사전파악을 하며 준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산업장의 간호사는 대부분 혼자서 업무를 운영하여야 하며, 그 사업장의 요구에 맞춰 자신의 전문적인 능력을 발휘하여 역량을 인정받아야 할 것입니다. 보통 산업간호사를 예전 의무실 간호사로 소화제, 감기약 등을 주고 응급처치를 하는 정도로 오해하기 쉽지만, 그런 것은 산업간호사의 업무 중 일부분이고 사업장 특유의 작업환경분야 업무와 사원 건강관리, 안전보건관리 등 그 외 업무가 다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