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정보취급방침

(사)직업건강협회(이하 ‘협회’라 한다)는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 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이용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처리방침을 두고 있습니다. 협회는 개인정보처리방침을 개정하는 경우 웹사이트 공지사항을 통하여 공지할 것입니다.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목적)

협회는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처리합니다. 처리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사전 동의를 구할 예정입니다.

  • 가. 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관리
    회원 가입의사 확인,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회원자격 유지·관리,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각종 고지·통지, 고충처리, 분쟁 조정을 위한 기록 보존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 나. 회원사무 처리
    회원의 신원 확인, 요청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 처리결과 통보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 다. 재화 또는 서비스 제공
    서비스 제공, 본인인증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 라. 마케팅 및 광고에의 활용
    신규 서비스(제품) 개발 및 맞춤 서비스 제공, 이벤트 및 광고성 정보 제공 및 참여기회 제공,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및 광고 게재, 서비스의 유효성 확인, 접속빈도 파악 또는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제2조(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 ① 협회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 ②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가. 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관리 :
      홈페이지 탈퇴 시까지로 합니다. 다만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사유 종료 시까지
      1) 관계 법령 위반에 따른 수사·조사 등이 진행 중인 경우에는 해당 수사·조사 종료 시까지
      2) 홈페이지 이용에 다른 채권·채무관계 잔존 시에는 해당 채권·채무관계 정산 시까지
    • 나. 재화 또는 서비스 제공 :
      제화 또는 서비스 공급완료 및 요금결제·정산 완료 시까지로 합니다.

제3조(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협회는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제4조(개인정보처리 위탁)

협회는 개인정보를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사전 동의 없이는 본래의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를 타인에게 위탁하지 않습니다. 다만, 개인정보처리의 위탁계약 시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26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 금지, 재위탁 제한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이를 공지사항을 통하여 공지하겠습니다.

제5조(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이용자는 개인정보주체로써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 ① 정보주체는 홈페이지 내 ‘개인정보수정’ 및 ‘회원탈퇴’ 등을 통해 본인 확인 절차를 거친 후 개인정보를 열람, 정정, 혹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 ②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 협회는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 ③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협회에 대해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협회는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 ④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 ⑤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 제5항,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 될 수 있습니다.
  • ⑥ 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 ⑦ 협회는 정보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삭제의 요구, 처리정지의 요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

제6조(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협회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 1) 필수항목 : 로그인 아이디, 로그인 비밀번호, 성명, 전화번호, 이메일, 사업장명, 고용형태, 면허번호/자격증 번호, 자격현황
  • 2) 선택항목 : 생년월일, 직급, 입사일, 산업간호경력, 대한간호협회 가입구분, 대한간호협회 가입년도, 직업건강 매거진 이메일 구독신청 여부, 기관현황(기관명, 주소, 연락처, 팩스, 업종, 생산품, 근로자 수, 보건관리자 수, 교육 연도)

제7조(개인정보의 파기)

협회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가. 파기절차
    정보주체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별도의 DB에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 이 때, DB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 나. 파기기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회원탈퇴 시까지 보관하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등 해당 정보가 불필요할 경우에는 지체없이 폐기합니다.
  • 다. 파기방법
    전자적 파일 형태의 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합니다.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제8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협회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취합니다.

  • 1.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합니다.
  • 2.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협회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합니다.
  • 3. 개인정보의 암호화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비밀번호는 암호화 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 수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 하거나 파일 잠금 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합니다.
  • 4.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최소 6개월 이상 보관, 관리하고 있으며, 접속 기록이 위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보안기능 사용하고 있습니다.
  • 5.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 6.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9조(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작성)

협회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성명 : 정귀명
    직책 : 운영부 국장
    연락처 : 02-716-9983, ona@kaohn.or.kr

제10조(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됩니다.